'깡통폰 제출' 증거인멸 의혹…송영길 "포맷 한번씩 하지 않나"

입력 2023-06-29 13:50   수정 2023-06-29 14:17


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송영길 전 대표가 검찰에 포맷된 '깡통폰'을 제출하며 증거를 인멸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"전반적으로 휴대전화 포맷 한번씩 하지 않느냐"고 말했다.

송 전 대표는 29일 BBS라디오 '전영신의 아침저널'에서 "증거 인멸이 아니다"라며 이같이 밝혔다.

송 전 대표는 "컴퓨터 같은 것은 사무실이 정기적으로 (포맷하지 않느냐). 그런 것의 일환"이라며 "한 번씩 정리하는 것이지 않으냐. 일반 사무실도 다 그렇다. 그런 면이라고 말씀드리고, 자세한 것은 당사자를 기소하면 재판에서 다툴 것"이라고 말했다.

그는 이날 본인의 구속 여부와 관련해선 "제 주변을 한 60번 압수수색했다. 그렇게 해서 증거가 확보됐으면 그 증거를 가지고 법정에서 싸우면 될 것 아니냐"며 "왜 사람을 구속하려 하나. 도망가지도 않고 수사에 다 협조했고 휴대전화를 제출했다"고 강조했다.

이어 "부정부패 사범도 아니고 살인·강도 사범도 아니고 정치적인 논란이 되는 사범인데 이것을 일방적으로 구속하는 것은 판사들이 막아야 한다고 본다"며 "이런 검찰공화국이 어디 있느냐"고 전했다.

송 전 대표는 검찰의 '최서원(개명 전 최순실) 태블릿PC 조작설'도 주장하며 "증거 조작이 드러날까 봐 최 씨에게 태블릿PC를 돌려주지 않고 있다. 돈봉투 사건 수사와 연결된 것은 아니다. 물론 지금 반부패수사2부 김영철 부장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계보같이 참여한 사람"이라고 지적했다.

앞서 송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파리의 그랑제콜인 파리경영대학원(ESCP)의 방문 연구교수 활동을 위해 프랑스로 출국했다. 그는 국내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현지에서 폐기한 뒤 대학이 제공한 휴대전화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.

지난 4월 24일 돈봉투 사건으로 귀국한 그는 프랑스에서 쓰던 휴대전화를 대학에 반납했고, 국내에서 새 휴대전화를 개통했다고 한다. 그는 검찰의 주거지 압수수색 이튿날인 지난 4월 30일 이 휴대전화를 제출했다. 검찰은 이를 증거인멸 정황으로 의심 중이다.

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